안성시, 수요응답형 똑똑하게 이동하는 똑버스 운행

관내 서부권(공도, 양성, 원곡) 4대 및 동부권(일죽, 죽산, 삼죽) 4대
10월 18일 부터 운행개시

권애리 | 기사입력 2023/10/17

안성시, 수요응답형 똑똑하게 이동하는 똑버스 운행

관내 서부권(공도, 양성, 원곡) 4대 및 동부권(일죽, 죽산, 삼죽) 4대
10월 18일 부터 운행개시

권애리 | 입력 : 2023/10/17 [15:08]

[뉴스인오늘] 김보라 안성시장은 10월 17일(화) 오후 안성종합운동장에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 행사에 참석해 개통을 축하하고 안전 운행을 당부했다.

 

▲ 안성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식.


똑버스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브랜드의 13인승 승합차이며, 고정된 노선, 운행 계획 없이 일정한 지역 내에서 승객의 호출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행하는 교통수단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승객의 수요에 맞춘 최적의 이동 경로를 만들어 운행한다.

 

10월 18일부터 10월 24일까지 무료 시범운행 후 10월 25일부터 유료로 정식 운행하며, 똑타앱을 다운 받아 회원가입 및 교통카드 등록 후 이용 가능하다. 또한, 앱을 통해 호출하신 승객만 탑승 가능하며 앱에 등록된 교통 카드로만 요금을 지불할 수 있고 최대 5명까지 호출 및 탑승할 수 있다.

 

▲ 안성시 수요응답형 똑버스 개통식..


운행구역은 관내 서부권(공도, 양성, 원곡)과 동부권(일죽, 죽산, 삼죽)내 버스 운행이 저조한 일부 지역이며, 운행시간은 06:00부터 22:00까지이다. 이용요금은 기존 시내버스 요금과 동일하고 환승할인도 가능하다. 정류소는 기존 버스 정류소와 차량 진입이 가능한 마을회관 및 경로당 등을 가상 정류소로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기존 시내버스 노선의 운행방향과 운행시간이 불일치하여 버스 이용이 어려웠던 시민들에게 똑버스는 유용한 대중교통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